post-title

공갈젖꼭지 장점과 단점으로 알아보는 사용법!

아이의 첫 번째 친구라도 과언이 아닌 공갈 쪽쪽이!😻 가만히 눕혀만 두어도, 쪽쪽이를 빨며 잠에 드는 아이들이 많으니, 엄마 아빠에게 있어 참 좋은 육아템인데요. 물론 아이의 성향에 따라서 잘 무는 아이가 있는 반면, 물지 않는 아이도 있고 부모의 성향에 따라서 쓰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 

아이에게 안정을 주고 잠도 잘 자게 해주어 좋은 아이템이긴 하지만, 돌이 지나고도 익숙함이 좋은 아기들이 끊기가 어려워 엄빠들에게 고민을 안겨주기도 하는 아이템이죠. 오늘은 공갈젖꼭지 사용 방법을 탈탈! 모두 털어 알아 볼 거예요!


공갈젖꼭지 쓰게 해 말아?

🍼보통 언제부터 쓰는데?

생후 4주 이전에 사용 시 유두혼동이 생길 수가 있어서 일반적으로 엄빠들은 4-6주 사이부터 쪽쪽이를 물리기 시작해요. (유두 혼동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을 해드릴게요!) 아이들마다 호불호도 갈리고 젖꼭지의 모양에 따라 달라지기도 해서 엄마 아빠들은 보통 각 브랜드별로 젖꼭지를 1-2개씩 구매해보곤 하죠. 물지 않다가 5~6개월에 들어서서 무는 아이들도 있다고 하니, 역시 정해진 답은 없어요!

🍼애를 재워주니 감지덕지

아기의 빨기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에 아이를 편안하게 만들어 잠이 솔솔 오게 하죠. 안정을 찾고 잠을 잘 잘 수 있게 됨으로써 엄마 아빠에게 짧지만 조용하다는 편안함을 줍니다.

🍼손빨기보다는 위생적

아기가 손을 자유자재로 사용하게 되었을 때 공갈젖꼭지를 주지 않으면 손을 입에 넣는 일이 생겨요. 공갈젖꼭지가 있다면 이런 일이 줄어드니 이 또한 장점! 손가락을 빨게 되면 손가락 변형이라든지 굳은살 상처가 생길 뿐더러, 세균이 입속에 들어가는 경로를 만들어주게 되지요. 


물론 단점도 있죠.

✅유두혼동을 야기할 수 있어요.

유두혼동이란, 젖병이나 젖꼭지에 익숙한 아이들이 이후 엄마 젖을 입과 혀로 밀어내거나 보채고 젖병 빨 때처럼 엄마 젖을 빨거나 깨물어 유두에 통증이나 상처를 내는 경우를 뜻해요.

✅헤어지기 힘든 너, 공갈 젖꼭지.

끊기가 매우 힘들 수 있어요. 만 2세 무렵부터는 공갈젖꼭지 사용을 중단하는 것을 권고한다고 하는데, 24개월 이후에는 아이들의 빠는 욕구가 많이 감소하기 때문에 조금씩 공갈젖꼭지를 찾지 않게 될거라 자연스럽게 졸업할 수도 있어요.  

2세 이후에도 지속 사용 시에는 치열이 고르게 나는 것을 방해할 수 있고, 옹알이나 말 할 기회가 줄어들어 언어 발달 지연을 야기할 수도 있어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에 따르면 만 6세 이후에도 공갈젖꼭지를 빠는 습관이 있다면 전문가 검진이 필요하다고 해요. 


관리는 이렇게!

공갈 젖꼭지 관리는 이렇게!

아이의 침이 닿는 경우 먼지가 달라붙기 쉽다고 해요. 아이의 입에 들어가는 것일수록 더 소중히 꼼꼼히 세심히 관리하는 것이 필수! 외출 시에는 케이스에 보관해 주시는 게 좋으며, 물 세척한 후 열탕 소독 또는 소독기 사용 등을 해주어 청결하게 해주세요.😎 젖병 꼭지 교체 시기와 마찬가지로 3개월마다 교체를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