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방광에 오는 감기 ‘방광염’에 대해 알아봐요

빌리 엄빠분들 중에서 방광염을 앓아보신 경험😫이 있는 분이 계시다면 얼마나 불편하고 아픈 병인지 아실 거예요. 방광염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빌리가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방광염에 대한 오해와 진실염증이라고 단정 지으면 안돼요~!

방광에 관련된 증상을 느낄 때는 무조건 염증이 있어서라고 생각하신다면 오산!❌️ 방광은 근육 주머니로 수축과 팽창을 하는 기관이에요. 신경을 써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차가운 물이나 커피☕를 마시는 경우에도 수축하죠. 또 폐경 이후에는 건조해져서 방광이 작아지기도 해요. 소변이 자주 마렵고 잔뇨감이 들거나 아픈 증상을 오줌소태라고 하는데요. 이 증상이 있다고 방광염이라고 단정 지으시는 경우가 있어요. 이때에는 병원🏥에 내원하셔서 소변 검사 및 균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세요.


방광염이 생기는 이유꽉 끼는 속옷으로 인해 균이 자라기 쉬워요~!

🤔일반적인 방광염의 경우는 왜 생겨요?

여성의 경우 생식기 구조는 소변이 나오는 요도와 질, 그리고 항문이 매우 가까워요. 현대 사회에서는 꽉 끼는 바지👖와 속옷을 많이 입기 때문에 균이 자라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어요. 특히 생리나 임신을 했을 때에는 혈관🌡️들이 많이 울혈 되어 있기 때문에 방광염이 쉽게 발생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균 검사에서는 대장균이나 연쇄상구균과 같은 우리 몸에 있는 균이 발견되는데요. 이러한 균👿이 염증을 일으켜 방광염으로 악화되는 거예요.

😥방광염에 자주 걸리는 사람은 재발이 쉬운 가요?

방광염에 자주 걸리신다면 평소 생활습관🏠을 돌아볼 필요가 있어요. 낮에는 아이스 아메리카노, 밤에는 술을 드시는 등 탈수💦 상태를 악화시키는 습관이 있진 않은지 체크해 보세요. 만약 생리통이 심한 여성의 경우 소변 검사에서 균이 없다면 자궁내막증이나 다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게 필요해요.

😕폐경 이후에는 왜 방광염이 잘 걸릴까요?

폐경 이후에는 골반으로 가는 혈액순환이 줄면서 방광이 작아지고 기능이 떨어져📉 방광염에 잘 걸려요. 이런 경우 항생제뿐만 아니라 여성 호르몬 치료💉를 같이 하면 더 빨리 도움이 되고 재발이 되지 않아요.


건강한 방광 관리! 이렇게 하세요2시간을 기억하세요!

소변을 참으면 병이 된다는 말, 다들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는 6~7시간 이상 장시간⏰️ 소변을 참았을 때의 이야기예요. 방광은 소변을 저장하는 곳이라 두세 시간은 저장을 해야지만 방광이 수축과 팽창을 할 수 있어요. 이렇기에 방광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변을 최소 2시간 이후로 보셔야 한다는 걸 잊지 마세요!✨


방광이 불편한😖 게 모두 염증 때문이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거 아시겠죠? 빌리가 알려드린 내용 꼭 기억💡하셔서 평소에 건강한 방광 관리 하시길 바라요!

출처: 나는의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