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약💊은 어른들의 약과 달리 복용 용량, 약의 종류도 다르므로 보관하는 방법도 달라요. 또한 소아과에서 처방받은 약들을 일일이 보관하는 것도 기억하기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아이들의 약을 어떻게 정리해서 보관해야 하는지 종류별로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아기의 약, 종류별로 보관해둬요!
🏥알약 종류
알약은 습기와 직사광선☀️에 가장 주의해야 해요. 냉장고에 보관하게 되면 온도 차이로 습기가 생겨 약이 변질할 가능성이 크고 햇빛이 많이 받는 곳에 보관하게 되면 습기로 인해 세균이 생길 수 있어요. 그러므로 알약은 약병의 솜을 제거하고 그늘지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주시면 돼요!
🏥가루약 종류
가루약은 아기🐥들이 제일 처음 먹는 약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집에 가장 많이 남아있는 약이 가루약이기도 하죠. 가루약은 일반 다른 약들과 달리 보관 기간이 짧으므로 오래 두고 보관해서 복용하시면 안 돼요. 가루약 또한 알약과 마찬가지로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건조한 실온에 보관하시면 좋아요. 또한 약국에서 제조된 약이기 때문에 쉽게 변질할 가능성이 커서 색이 변하거나 굳었으면 복용하지 마시고 버리면 돼요!
🏥해열제 종류
아기가 있는 집에는 필수로 가지고 있어야 할 해열제를 처방 받았다면 한 달 이상의 보관은 힘들어요🙅. 오래 보관하기 위해 냉장 보관을 한다면 해열제의 주요 성분과 시럽 등의 층이 생기며 나중에 제대로 약의 적정용량을 복용할 수 없어요. 그래서 해열제도 직사광선이 없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더 알아볼까요?
🏥시럽약 종류
보통 시럽 약은 일반 약에 비해 세균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보관 기간이 더 짧아요. 그래서 최대한 빨리 복용하는 것이 좋지만,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을 추천해요.🙆♂️ 만약 시럽 약을 냉장고에 보관하면 침전물로 인한 부작용도 일어날 수 있으므로 냉장고 보관은 피해주세요!
🏥연고
연고는 겉 부분에 표시된 유효기간과 효능을 잘 살펴보고서✅ 유통기한 내에 사용하는 것을 권해드리는데요. 보통 개봉 전 2년에서 개봉 후 6개월까지 사용 가능해요. 연고를 사용할 때는 손에 바로 묻히지 않고 면봉을 이용하거나, 연고 뚜껑 또한 깨끗이 닦아 보관하면 세균 증식을 막아주어 보관하기 쉬워져요. 마지막으로 연고 중 안약은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개봉 후 한 달 내에 사용하는 것이 안전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