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분수토하는 아기, 도와주세요!

분수토는 왜 일어날까요?

기본적으로 아기는 위가 작고 기도가 짧아 토하기 쉬워요.👶 위의 용량보다 더 많은 모유나 분유를 먹었거나, 수유 중 공기를 많이 들이쉴 때, 수유 후 갑자기 위치를 바꿔도 분수토가 일어나요. 또는 분유를 너무 진하게 탔거나 아기의 몸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모유나 분유를 마시는 속도보다 나오는 속도가 빠른 경우에도 토를 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모유를 먹일 때는 젖꼭지를 깊숙하게 물리고, 분유를 먹일 때에는 우유병을 충분히 기울여🍼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아기에게 천천히 먹이고, 수유 후에는 충분히 트림을 시켜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기가 아파서 분수토를 하는 경우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아요.

✅위장염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분수토로 처음에는 감기처럼 열이 나요. 그러다가 구토를 동반한 심한 설사를 하게 되는데 분수토와 함께 아기가 설사를 한다면 위장염을 의심해봐야 해요.😩

✅비대날문협착증(비후성유문협착증)

위의 출구인 유문이 두꺼워져 섭취한 모유나 분유가 장으로 이동하지 못하고 분수토를 하는 질환이에요. 생후 3주에서 3개월 사이의 아기들에게 잘 발생하며 체중이 늘어야 하는데 준다면❗ 비대날문협착증을 의심해 봐야 해요.

✅두부외상

머리를 부딪쳤을 때도 분수토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생아의 머리는 충격에 매우 약해서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식도 역류

모유나 분유가 역류했을 때에도 아기들은 쉽게 토해요. 가벼운 경우에는 아기가 토하더라도 괜찮지만, 식도와 기도는 서로 붙어있기 때문에, 아기가 토하면서 호흡기를 자꾸 자극하게 된다면 반복적인 폐렴을 발생시킬 수 있고 그 외 천식이나 식도염, 빈혈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또 위식도 역류가 아주 심할 때는 수술이 필요하기도 해요. 아기가 토하는데 피가 섞여 있거나 사레가 잘 걸릴 경우, 또 기침이 오래가는 증상을 동반하면 전문가와 상의할 필요가 있어요.🙆

✅장염

장염에 걸리면 처음에는 감기처럼 열이 나다가 심한 구토와 설사를 동반하는데요. 만일 아기가 유난히 기운이 없고, 설사를 하면서 분수토를 한다면 장염을 의심해보세요. 이런 경우에는 전해질 용액을 먹이고 장염 치료를 해 주어야 하므로 바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아요.🏥 


분수토, 이렇게 대처하자!

❗수유 후에는 꼭 트림을 시켜주세요.

❗더러워진 옷이 다시 분수토를 유발하지 않도록 옷을 갈아입혀 주고 입안이나 얼굴에 묻은 토를 따뜻한 수건으로 닦아 주세요.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아기가 토할 때는 입에 든 것이 기도를 막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아기가 갑자기 분수토를 하면 고개를 옆으로 돌려 토한 것을 모두 밖으로 흘릴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또 토사물이 기도를 막아 아기가 숨이 막히면 하임리히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좋아요. 

❗아기가 탈진하지 않도록 물을 먹여주세요.

반복적으로 토할 경우 아기들은 쉽게 탈진될 수 있어요. 따라서 아기가 토하고 진정이 되면 조금씩이라도 물을 먹여주세요.💦 맹물보다 더 좋은 것은 설탕을 탄 소금물이지만 정확한 농도를 맞추기가 어렵기 때문에 전해질 용액을 사서 먹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단, 토하고 난 아기에게 물이나 전해질 용액을 먹일 때에는 숟가락을 사용해 조금씩 먹여주세요. 

❗열이 있거나 설사 등 다른 증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분수토를 자주 하거나 색, 냄새, 내용물에 이상이 있는 경우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이럴 땐 당장 응급실로!🚨

✔토사물에 피, 초록빛/노란빛을 띤 것이 섞여 나올 경우

✔탈수가 심한 경우💦

✔구토가 6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

✔3개월 이하 아기가 2번 이상 연속으로 토하는 경우

✔최근 72시간 이내 머리를 부딪치거나 다친적이 있는 경우😨 

✔원인 모를 구토를 하며 머리를 심하게 아파할 경우

✔이상한 것을 집어 먹은 경우😩

✔토사물이 앞으로 튀어나올 정도로 심한 분수토의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