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기상 시간이 일정하면 어떠한 변화가 생길까요? 아이가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 안정감도 느끼고, 발달 촉진 등을 한다고 해요. 지금부터 기상시간과 관련해서 차근차근 알아보아요.
일정한 기상시간의 역할?
일정한 기상시간의 역할?
아이가 일정한 기상 시간을 가지면 몸 안의 시계가 안정되어서 자야 할 때 자고, 일어나야 할 때 일어날 수 있게 한다고 해요. 일정하게 깰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빛이 들어오도록 하는 거예요. 빛이 들어오면 뇌가 깨서 몸도 같이 깰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아이를 흔들어서 깨우는 것은 조심하는게 좋아요.
정서적 안정감!
예측 가능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 아이는 정서적 안정감을 느껴 스트레스가 준다고 해요. 그로 인해 아이와 편안하게 의사소통을 하고 더 활발하게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녀요.
아이의 기상과 건강?
기상과 발달 촉진?
아이의 기상 시간을 부모가 체계적으로 만들 수 있어요. 어릴 때는 깨어있는 시간이 짧아서 노는 시간이 적어요. 하지만 4~6개월 정도 되면 깨어있는 시간이 1~2시간 정도로 늘어나는데요. 이때 부모가 일과 시간을 체계적으로 나눈다면, 아이가 깨어있는 시간에 같이 보내고 효율적인 교감이 가능해 발달에 좋은 영향을 끼치게 돼요.
규칙적인 일과는 면역이나 성장 발달에 큰 도움을 줘요. 부모와 함께하는 안정적인 루틴으로 아이는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어요.
일정한 기상시간을 유지하는 팁!
일정한 수면시간 유지
아이들과 외출할 때 너무 오래 깨어있도록 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부모님들이 자야 하는 시간이 예측된다면 짧게라도 차나 유모차에서 재우는 것이 좋아요. 한두 번쯤은 패턴이 틀어져도 괜찮지만, 패턴이 깨질 정도로 자주 틀어지는 것은 좋지 않아요.
최적화된 수면 환경
집마다 집안의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아이에게 좋은 온도를 고민해 봐야 해요. 또한 아이가 잘 때 어두운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해요. 여기서 팁은 글씨도 안 보일 정도로 어둡다는 것을 의미해요.
잠자기 전 수면 의식
거실에서 놀다가 졸리면 방에 같이 들어가요. 들어가서 눈 맞춤하고 이야기하면서 아이가 진짜 졸린지, 아닌지 확인 할 수 있어요. 눈 맞춤과 이야기로 아이는 안전하다는 느낌을 얻어요.
오늘은 이렇게 아이의 일정한 기상시간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기상시간이 일정해지면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발달 촉진에도 좋은 영향을 끼쳐요. 오늘부터 일정하게 기상하고 잘 잘 수 있도록 도전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