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내 난소의 건강 상태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임신을 위한 난소 건강 상태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특히 요즘은 매달 규칙적으로 생리해도 아이 한 명 갖기도 힘든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지요.😭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 건지 지금 알아보아요!


난소로부터 시작되는 임신

난자는 내가 태어나기 전부터 만들어진 것?!

임신의 시작: 난자🤰

임신의 시작은 흔히 '아기씨'로 불리는 난자에서부터 시작돼요. 난자는 난소에 잘 보관되어 있는데, 이 난자는 매달 생리 주기마다 새롭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에요. 놀랍게도, 난자는 여성이 태어나기 전, 어머니의 배 속에 있을 때 이미 만들어진 것이에요.😲 예를 들어, 1990년대생 여성분이라면 배란된 난자는 30여 년 전에 만들어진 것이죠.

난자와 정자의 생성 시기 차이🚻

여성의 난자는 태어나기 전부터 만들어져 평생 활용되는 반면, 남성의 정자는 매일 새롭게 만들어지는 차이가 있어요. 따라서 배란이란 난자가 성숙해진 뒤 나팔관으로 배출되는 과정으로, 임신이 잘 이루어질 수 있게 하는 준비 단계랍니다.


양보다 질이 중요해요!

난자도 나이가 들어요🥲


많은 수의 난자보다는 고품질의 난자

"양보다는 질이 중요하다.💫"이 원칙은 난자에도 해당한답니다. 많은 수의 난자보다도, 하나의 고품질 난자가 임신 성공률을 높일 수 있어요. 그래서 난자를 최대한 높은 퀄리티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나이의 영향을 받는 난자

과거에는 보통 25세 이전에 결혼하였기 때문에, 난자가 오래되지 않아 임신 준비가 수월했어요.👧 이때 난소에 저장된 난자는 대개 30년 이상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죠. 하지만 현대에는 결혼 연령이 점점 늦어지면서, 난자가 만들어진 시점이 30년을 훌쩍 넘는 경우가 많죠.👩‍🦰 이는 난자의 퀄리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임신의 성공 여부에 영향을 미치게 될 수도 있어요.


AMH 수치?

AMH수치가 낮아도 낙담하지 말아요!

난소 기능을 확인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AMH(항뮬러호르몬) 검사가 있어요. AMH 검사는 난포 수를 통해 난소의 나이를 평가한답니다.👩‍🏫 수치가 높으면 난소가 젊다고 해석되지만, 단순히 난자 수가 많다고 해서 난소 기능이 건강하다고 볼 수는 없어요. 중요한 것은 난자의 질이며, 이 질은 실제 난자의 질에 크게 좌우된답니다.⭐ 따라서 AMH 수치는 참고 자료로만 고려하는 것이 좋아요.


난자의 수보다도 질이 더 중요한 요소이므로, 낮은 AMH 수치로 인한 난임 판정에 지나치게 낙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난소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