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제왕절개 후 자연분만 가능할까?

최근 제왕 절개 후, 다시 자연분만에 성공한 경우를 뜻하는 VBAC가 우리나라에서 이슈가 되고 있어요!😦 'VBAC' 'Vaginal Birth After Cesarean'의 약자예요. 제왕 절개 후, 다시 자연분만에 성공한 경우를 말한답니다. 빌리와 함께 어떤 병원은 왜 VBAC을 해주고, 어떤 병원은 안 해 주는지 한 번 알아볼게요.🏥


VBAC 고려할 사항

신중해야 하는 VBAC

이전 제왕 절개 기록 확인

만약 같은 병원에서 VBAC을 시도한다면, 과거 수술 기록이 남아 있죠.📜 하지만 이전에 제왕 절개를 받은 병원이 아닌 다른 병원에서 VBAC을 준비하는 경우, 반드시 과거 수술 기록을 제공하는 것이 좋아요. 제왕 절개 시 자궁 절개 방식에 따라 자궁 파열의 위험도가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자궁 절개 방식

제왕 절개 당시 자궁 절개 방식에 따라서 VBAC 시도 시 자궁 파열 위험도가 크게 달라져요.✂️ 자궁 하부를 가로로 절개하는 ‘자궁 하부 횡절개’ 방식이 일반적이며, 자궁 파열 위험이 낮아 가장 안전한 방식으로 여겨지고 있어요. 자궁 상부에 위아래로 절개된 흉터가 있으면 자궁 수축의 강도가 높아 자궁 파열 위험이 증가해요.⤴️ 이에 따라 절개 위치와 흉터의 상태는 VBAC 가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답니다.


VBAC 추천하지 않는 경우

VBAC가 위험한 때도 있어요!

VBAC 비추천 경우

고령 임신, 비만, 다태아 임신, 유도분만의 경우 자연분만보다 제왕절개수술을 할 가능성이 높아요. 특히 유도분만을 시행할 때는 자궁 수축제를 투여하는데, 이는 자궁 수축을 인위적으로 촉진하여 자궁의 약해진 부위를 더 자극해요.💉 자궁 파열 위험이 있으니, 자연적으로 진통이 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어요.

예외적으로 VBAC 고려가 가능한 경우

이전에 자연분만에 성공한 경험이 있는 경우라면 VBAC의 성공 가능성이 더 높아요. 예를 들어 첫째 아이를 자연분만으로 낳았지만 둘째 때는 제왕절개를 해야 했던 상황이라면, 셋째 출산에서 다시 자연분만을 고려할 수 있어요.👩‍👦 자연분만 성공 경험이 있는 경우는 회복도 빨라질 수 있어, VBAC 시도에 대해 긍정적일 가능성이 크답니다.


VBAC 위험성

VBAC는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해요!

자궁파열

VBAC에서 의료진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바로 자궁 파열이에요.👩‍⚕️ VBAC을 시도하다 자궁 파열이 발생하는 확률은 약 1~2% 정도로 드물지만 무시할 수 없는 비율이랍니다. 자궁이 파열될 경우 대량 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 응급 수술이 필요해요.🔴 때에 따라 자궁을 절제해야 할 수도 있어요. 이러한 위험성을 잘 이해하고 충분한 논의를 통해 VBAC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태아의 위험

자궁 파열이 발생하면 태아에게도 심각한 위험이 생겨요. 자궁이 파열되면 태아가 있는 공간에서 혈류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는 태아는 저산소성 뇌 손상이나 심각한 상태로 이어질 수 있어요.🧠 연구에 따르면, 태아 사망 위험은 VBAC 중 자궁 파열이 발생할 경우 일반적인 제왕절개보다 11배 더 높아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자연분만과 제왕 절개는 선택할 수 없기도 하고, 결국은 안전이 제일 최우선인 거 같아요. 그래서 갑자기 응급 상황이 생겼을 때 충분한 인력과 시설을 갖춘 의료 기관에서 하시는 게 제일 좋죠. 자연분만이 되었든 제왕 절개가 되었든, 모두 예쁜 아기를 보기 위한 선택을 하시는 거니까, 꼭 순산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