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돌이 지나면 분유 대신 우유를 먹일 수 있죠. 많은 엄빠들이 이 시기에 아이를 위해 어떤 우유로 골라야 할지 고민한답니다. 그래서 빌리가 엄빠들이 우리 아이에게 맞는 우유가 무엇일지 고르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들을 준비했으니 같이 알아볼까요?
왜 우유를 먹여야 할까?
우유를 먹일 수 있는 시기
우리 아이가 생후 12개월 이전이라면 우유 섭취를 피해야 해요. 이 시기에 우유를 먹이면 철분 결핍성 비위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우유에는 영아기에 부족한 영양소가 있어 모유나 분유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우유를 제공한다면 돌 이후부터 하루에 500ml 이하로 제공하는 것이 좋답니다.
우유를 먹이면 좋은 점
우유는 칼슘, 단백질, 비타민, 마그네슘 등의 주요 공급원이에요. 그렇기에 우리 아이의 뼈 성장, 두뇌 발달 및 면역력 증진 등 많은 도움을 주는 고마운 존재랍니다. 돌 이후부터 조금씩 섭취한다면 아주 좋겠죠?
좋은 우유는 무엇일까?
우유를 고르는 중요한 기준
우유 종류가 매우 다양해서 엄빠들이 고민을 많이 하게 되죠... (저지방, 무지방, 유기농, A2 우유 등등...) 우유를 고르는 기준은 아이마다 소화 능력이 다 다르기에 아이가 거부감 없이 아이의 소화 능력에 맞는 우유를 고르는 것이 기준이 되어야 한답니다.
A2 우유란?
A2 우유는 소화에 편안함을 준다는 장점이 있어요. A2 단백질이 장내 염증을 유발하는 성분을 덜 생성되게 해주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A2 우유는 모유의 단백질 구조와 유사하기 때문에 아이에게 소화 불편감을 덜하게 해준답니다. 그렇기에, A2 우유는 소화가 잘 안되는 어른들에게도 유용하다는 사실! A2 우유는 별도의 추가 공정이 없기에 진하고 고소한 맛이 난다는 특징이 있답니다.
락토프리 우유란?
락토프리 우유는 유당을 제거하거나 분해하는 우유예요. 당 성분의 유당을 필터링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소화 불편을 겪는 아이들이 선택하면 좋은 우랍니다. 락토프리 우유는 효소 처리 때문에 단맛이 난다는 특징이 있답니다.
우유를 어떻게 제공하면 좋을까?
너무 찬 우유는 안돼요
돌 이후 아이에게는 냉장고에서 바로 꺼낸 찬 우유보다는 미지근하게 데워서 제공하는 것이 좋아요.
곁들일 다른 음식과 함께 줘요
우유를 거부하는 아이에게는 과일과 함께 갈아주거나, 빵과 같은 다른 음식에 우유를 섞어서 제공하면 거부감이 덜 할 거예요.
다른 유제품으로 대체 가능
아이가 우유에 대한 거부감이 심하다면, 치즈나 요거트 같은 다른 유제품으로 대체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겠죠?
아이가 돌을 지나 모유나 분유에서 벗어나 우유를 먹어야 할 시기에 무엇을 먹여야 할지 많이 고민되죠... 그렇지만 우유마다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 소화 능력에 따라 작게 트러블이 날 수가 있으니 우유 성분만 잘 따져본다면 우리 아이가 즐겁게 우유 속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을 거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