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초보 엄빠의 이유식 마스터하기

아기의 생후 1년은 급진적인 성장을 하는 시기예요. 생후 초반엔 모유와 분유를 시작하는데요 .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언제 이유식을 시작하지?’라는 궁금증이 생길 거예요. 이유식에 대해 올바른 지식과 마음가짐을 갖고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어렵지만 필수적인 우리 아이 이유식에 대해 알아볼게요!


단계별 이유식 섭취 방법을 알려드려요!

🥘이유식 초기(생후 4~6개월)

이유식은 보통 생후 4개월 전후에 시작해요. 어느 순간부터 모유와 분유만으로 허기가 차지 않는 시기가 생기거든요. 이유식은 아이에게 다양한 음식의 식감을 제공하고, 고른 영양을 섭취하기 위해 실시해요. 처음 이유식을 시작했을 때 알레르기 확률이 적은 쌀죽부터 시작해야 해요.👍 혹시 모를 식품 알레르기에 대비해서 약 일주일 간격으로 한 가지 음식씩 추가하도록 합니다. 이유식 양은 그동안 먹어왔던 분유와 모유의 양만큼이 적절해요. 

🥘이유식 중기(생후 6~8개월)

생후 6개월 이후부터는 식단에 고기가 추가 되어요.🍖 그렇다고 해서 너무 많은 고기를 먹이거나 기름기가 많은 부위를 첨가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이유식 중기에는 아이가 고기의 질감, 그리고 다양한 음식의 형태를 느끼는 것을 목표로 해요. 또한 아이가 정해진 장소에서 숟가락을 사용해 식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유식의 양은 100~150mL가 적당해요. 

🥘이유식 후기(생후 8~12개월)

본격적으로 다양한 식품군을 섭취할 수 있는 시기예요. 그만큼 어른들의 음식을 접할 수 있는 시기지만, 소금 외의 과한 양념은 아이에게 좋지 않아요. 이때는 고기, 채소, 쌀, 모유/분유, 과일 등 다양한 영양소를 갖춘 식단을 준비해주세요. 또한, 아이 스스로 숟가락🥄을 이용해 식사하는 것도 중요해요. 동시에 이유식 중기(6~8개월)보다 식재료를 크게 썰어 식사 시 아이가 음식물을 씹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유식 시기에 주의해야 할 점??

👩‍🏫아이 발달에 맞게 시작하세요. 

보통 생후 4개월 무렵에 이유식을 시작하지만, 개월 수에 맞춰 이유식을 시작하기보다 발달 정도에 맞게 시도하는 것이 좋아요. 생후 4개월 이전에는 혀 반사👅가 나타나는데, 이 시기에 이유식을 시작하면 부모님도 아이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거든요. 따라서 특정 시기에 무조건 이유식을 시작하기보다, 우리 아이의 발달 환경을 고려해 아이와 즐겁게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인내심을 가져야 해요.

처음부터 이유식을 잘하는 아이는 없어요. 따라서 한 자리에 오래 앉아있기 힘들고, 숟가락 사용도 어려울 수 있죠. 식감이 싫어 입 밖으로 뱉거나 흘릴지도 몰라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화를 내는 건 금물이에요.🙅 많이 힘들겠지만, 식사 시간이 싫어지지 않도록 계속해서 기다려주세요. 

이유식 후기에 접어들면 본격적으로 엄마 아빠와의 식사도 가능해집니다. 사실 많은 부모님들이 이유식 준비와 이유식 시도를 많이 힘들어하세요. 그래도 꼭 거쳐야 할 시기이니 우리 아이와 향후 즐거운 식사 시간을 위해 인내심을 갖고 노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