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산후 방광염과 변비

아기를 낳은 후에는 생기는 질병😥이 몇 가지 있어요. 그 중의 가장 일반적으로 걸리는 질병은 방광염과 변비에요. 임신 중에는 호르몬의 변화 때문에 장운동이 활발해지지 않고 분만 전에 관장해서 출산을 하고 나서 대변이 나오지 않을 수 있어요. 

출산 직후 산모는 몸도 매우 아프고⚡ 회복에 힘써야 하는데 복부나 방광에 문제가 생기면 불편함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극에 달할 수 있어요. 그런 산모를 위해 산후 질병에 대한 정보들과 예방하는 방법, 치료법 등을 알아보도록 해요.😊 


산후방광염이란?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거나 보고 난 후 개운하지 않은 느낌이 들면 방광염을 의심해 봐야 해요. 방광염이란 방광에서 소변이 잘 배출되지 않고 고여 있으면 대장균 등 세균이 많이 번식하게 되어 염증이 생기는 거에요. 방광염이 생기는 이유는 분만할 때 산모의 골반이 태아👶의 머리에 눌리기 때문에 큰 압박을 받게 돼요. 그래서 방광에 상처⚡가 나고 소변을 본 후에도 잔뇨감이 남아있는 거에요. 

비슷한 질병으로 신우신염이라는 증상이 있는데, 방광염을 일으켰던 세균들이 신장의 신우로 올라가게 되면 신우신염으로 나타나게 돼요. 신장 근처에서 통증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오래 내버려두면 신장염으로 악화하여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신우신염은 방광염보다 증상이 더 심한 편인데, 신장 쪽의 옆구리에 통증⚡이 생기고 오한과 심한 고열🔥 증상을 보여요. 그래서 방광염 증상이 나타날 때 더 악화하지 않도록 초기에 대처하는 게 좋아요.


산후 변비? 그게 뭔데?변비 자체가 원래 없는 사람도 임신 중에 생겼다가 아기를 낳고 나서 더 심해지는 일이 많아요. 임신 중에는 아기를 낳을 준비를 하여 자궁이 커지기 때문에 내부 혈관을 압박⚡하게 돼요. 그 영향으로 변비가 생기게 되는데, 출산 후에 더 심해지는 이유는 배변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에요. 자연분만의 경우에는 회음부 절개의 통증 때문에, 제왕절개의 경우에는 수술 부위의 통증 때문에 힘을 주기가 어려운 거예요. 

게다가 육아👶를 하면서 식사 시간‍이 불규칙해지고 생활습관도 달라지므로 증세가 더욱 심해지기 마련이에요. 변비가 오래 지속하면 치질 증상으로 번지기 쉽고 그렇게 되면 세균 감염에 크게 노출될 수 있어서 증상이 나타날 때 바로 생활습관을 개선하거나 치료🩺하는 방법으로 가는 게 좋아요.


한방에서 보는 산후 변비 치료법

한방에서는 출산할 때 피와 땀을 많이 흘려서 위장 안의 음액이 부족해진 탓에 변비에 잘 걸린다고 해요. 그래서 대장 내부가 건조해지고 대변이 단단해져 회음부에 상처가 나 배변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요. 한방에서는 크게 진액 부족, 순환부전, 양명 부실😥 증으로 나누는데 증상에 따라 속하는 범주가 달라요. 

먼저, 대변이 단단하고 건조하면서 안색이 누르스름해지면🤢 진액 부족에 속해요. 그리고 배변 활동을 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대변이 단단하지는 않을 때 기력이 허해지는 순환부전에 속해요. 따라서 변비에 대한 한방 치료법은 대장 내부의 환경을 건강하게 만들고 기력을 보충하는 약재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주로 한의원에서 들어오는 약재를 사용하여 한약을 먹고 부족해진 진액을 채워주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방법이에요.


일상습관만 변해도 해결 가능!


방광염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우선 몸속의 세균이 몸 밖으로 나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해요.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탄산음료🥤 같은 음료는 방광에 좋지 않으니 피하는 게 좋아요. 외음부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고 가능하다면 좌욕을 하는 것도 효과적이에요. 

변비와 치질에 걸렸다면 우선 규칙적인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해요. 아침마다 찬 우유🥛를 마셔서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채소, 감자, 고구마, 미역 등 섬유질 위주의 식단을 구성하여 먹는 게 좋아요. 몸에 좋지 않은 자극적인 식사는 피하고, 복부 마사지💆‍♀️를 통해 장운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요. 

변비나 치질이 심각한 경우에는 좌욕과 좌약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도 사용해야 하고, 연고를 바르면 통증이 사라지니 참고하시는 게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