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 때 우리들 모두 ‘죔죔’ ‘곤지곤지’같은 손가락 놀이를 해본 적이 있을 거에요😁. 마찬가지로 우리는 아이들을 보면서 비슷한 놀이를 함께 하곤 해요. 아이들도 즐거워하는 것 같고, 아이가 손으로 뭔가를 하려고 할 때 사랑스러운💟 것도 있어서 계속 하게 되어요.
그런데 단순히 아이들을 놀아 주기 위해 했던 이 손가락 놀이가, 사실은 아이들의 지능 발달에도 큰 역할을 한답니다! 심지어 이 시기에 충분한 손가락 놀이를 하지 않으면 발달이 더딜 수도 있어요😮.
아기 개월 수에 따른 추천 놀이
손✋으로 하는 놀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아이의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아기의 발달 단계를 이해해야 하는데요, 크게 1~4개월, 5~8개월, 9~12개월로 나눌 수 있어요. 하나씩 알아볼까요?
🌹1~4개월
1~4개월 시기는 아이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세상을 접하는 시기예요. 또한, 자신을 탐색하는 시기이기도 하죠. 이 1~4개월은 촉각과 청각👂이 다른 기관에 비해 가장 발달된 때인데, 두 감각을 충족시킬 수 있는 소근육 운동을 해 주는 것이 좋아요.
뭔가를 쥐거나 만져보는 감각은 아이의 감각을 충족시켜주는 데 큰 도움이 돼요. 손가락을 빨거나 엄마👩 손가락을 쥔다거나, 팔 다리를 버둥거리거나 우유병을 쥐는 것, 양손을 마주잡는 것 등 여러 재질의 물건을 만져보면서 감각을 키워 나갈 수 있답니다.
🌹5~8개월
5~8개월에는 이전에 비해 훨씬 발달된 아이👶의 모습을 볼 수 있어요. 그만큼 자신의 몸을 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특히 손과 눈👀을 함께 사용하게 된답니다. 손의 경우는 힘을 조절하거나, 양 손 혹은 손 전체로 물건을 잡을 수도 있기도 해요. 손목의 사용량은 늘어나고, 호기심도 1~4개월차에 비해 높아지죠.
5~8개월 차에는 손을 다양하게 움직이는 놀이를 하면서 소근육을 발달시켜 주는 것이 좋아요😊. 1~4개월에는 촉감에 집중했다면, 5~8개월에는 다양한 형태의 물건을 파악하고, 엄마의 손을 잡고 일어서거나 아이의 손을 마사지해주는 것도 소근육 발달에 큰 도움이 돼요.
🌹9~12개월
9~12개월에는 손과 팔까지 그 범위가 늘어나요. 손가락을 사용해 작은 물건을 잡기도 하죠👍. 이동도 자유로워지면서, 아이들이 체험할 수 있는 범위는 넓어져요. 눈과 손을 함께 사용하는 활동을 통해 아이👼 는 더욱 효과적으로 발달할 수 있답니다.
이 때의 아이들은 잡는 것보다 내려놓는 것에 더 어려움을 느껴요. 따라서 상자에 장난감🦖을 넣거나, 크고 작은 블록을 쌓는 것처럼 원하는 위치에 자신이 잡은 물건을 내려놓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손가락☝ 발달을 위해 크레용을 바로잡거나, 탬버린과 같은 작은 악기를 흔드는 활동도 아이의 발달을 도울 수 있어요.
이건 주의해주세요!
🚨손가락 놀이의 주의사항
이 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다섯 손가락 중 검지가 가장 발달하기 때문에 작은 구멍에 손가락을 집어넣으려고 하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특히 콘센트는 흥미롭지만 매우 위험한 구멍이에요. 따라서 안전 덮개를 미리 씌우는 것이 중요해요❗ 만약 감전사고가 일어났다면, 전기를 차단한 후, 손수건으로 손가락을 감싸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