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아이가 친구를 괴롭혀요!

아이가 점차 성장하면서 타인과 교류를 맺을 때, 부모님은 큰 기쁨을 느끼죠. 하지만 때로는 우리 아이가 친구나 동생을 괴롭히는 문제가 생기기도 해요.😨 ‘괴롭힘’에는 타인에게 물리적인 피해를 입히는 행동부터 친구를 따돌리는 간접적인 행동까지 그 스펙트럼이 다양해요. 오늘은 친구를 괴롭히는 아이의 심리와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아이의 심리 파악이 가장 중요합니다!

🔅괴롭힘의 종류를 파악해요

괴롭힘에는 외현적 행동과 내면적 행동으로 변별할 수 있어요. 외현적 행동은 말 그대로 상대에게 물리적인 피해를 입히는, 다소 폭력적인 행동을 말해요. 친구를 밀치거나 때리는 등의 행동이 있죠. 반면, 인지가 발달한 아동 중에는 친구를 따돌리는 등의 간접적인 형태로 내면적 공격성이 나타나기도 해요.✅ 따라서 꼭 물리적인 행동만이 ‘괴롭힘’의 범주에 들지 않기에 아이가 보이는 행동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를 위해선 아동의 행동관찰이 우선되어야 하죠. 

🔅괴롭힘의 원인을 유추해요

면밀한 관찰을 통해 아이의 공격성의 형태를 파악했다면, 어째서 그러한 행동이 발현되었는지 원인을 살필 필요가 있어요. 그만큼 공격성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ADHD와 같은 정서적인 문제로 인해 발현되는 공격성이라면 부모님의 훈육보다 전문가의 개입이 필요해요.🔥 하지만 또래 아동과의 사회적 기술(social skill)이 부족해 부적절한 방법으로 발현되는 공격성이라면, 친구들과 어울리는 정확한 방법을 가르쳐주어야 하죠. 또는 단순히 ‘부모님의 관심이 필요해서’ 공격성이 비롯할 수도 있어요. 이런 때는 부모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대감과 신뢰감을 쌓는 것이 중요해요.  


공격성 문제 해결 가이드✅ 

💡상대 아동에게 심한 물리적인 괴롭힘을 가할 경우, 타임아웃을 통해 상대 아동과 분리한다.

💡무작정 혼내기보다 그러한 행동을 해서는 안 되는 이유를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평소 ‘사회적 기술’과 ‘마음 읽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상징 놀이(role-play)를 함께 진행해본다.

💡필요할 때는 관련 전문가를 찾는다.

이처럼 아이의 공격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격성의 형태와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에요. 공격성의 원인에 따라 해결할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때로는 따듯한 관심이 문제행동 해결의 가장 쉬운 방법이 되기도 하니 아이에 대한 사랑과 관심을 지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