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비해 다양한 먹거리와 자극적인 음식이 많은 요즘, 소아비만을 걱정하는 부모님이 많아요. 특히 코로나로 인해 실내 활동이 늘어나면서 특히나 ‘살’에 대한 고민이 많을 때죠. 오늘은 “어릴 때 찐 살은 다 키로 가, 괜찮아”라고 오해받는 소아비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해요.🔥
소아비만에 대해 자세히 알아봐요!
💡소아비만이란?
소아비만의 원인에 앞서 ‘소아비만’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데요. 소아비만이란 유아기에서 사춘기 동안 체중이 표준체중보다 20% 이상일 경우를 말해요.
💡소아비만이 생기는 이유?
소아비만의 원인은 질병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고, 그릇된 식습관과 운동 부족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원인 불명으로 생기기도 해요. 특히, 요즘에는 먹거리가 다양하고 배달음식 문화가 성행하면서 아이들이 그릇된 식습관에 노출되고 있어요.🍟 특히 먹방TV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콘텐츠의 범람도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해로운 영향을 미치고 있죠. 무엇보다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실내생활이 늘면서 운동 부족과 비만으로 이어지는 일이 많아졌답니다.
소아비만, 해결이 가능할까요?
💡소아비만은 일시적인 현상이다?
항간에는 ‘어릴 때의 살은 다 키로 간다’, ‘어른 되면 빠진다’라는 소문이 있죠. 하지만 소아비만이 성인 비만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기에 이러한 주장이 타당성을 갖기 어려워요.🙅 무엇보다 소아비만을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성장 시기 동안 비만이면 각종 성인병에 걸릴 가능성이 크고, 아이의 정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소아비만을 해결하는 방법은요?
무엇보다 건강한 식습관을 갖는 것이 우선이에요. TV를 보며 식사를 한다든가, 자극적인 음식을 과도하게 먹는 콘텐츠 시청을 지양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간식을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무엇보다 아이가 무엇을 먹는지 점검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활동량을 늘리기 위한 운동도 추천해요.
소아비만이 가장 우려되는 점은 건강뿐만 아니라 아이의 심리/정서 측면에서의 영향 때문이에요. 비만으로 인한 부정적 자아상이 성장 과정 동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균형 잡힌 식단과 꾸준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